세특관리로 성장하기


 


과목별 학습 우수성 드러내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  

학습우수성 공유

교과 담당교사가 작성하며
수업 중 학습활동, 수행평가 등에서 과목별 학습 우수성
드러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.

특정과목 집중 독서활동, 학습사례 등 있을 시 
기재교사에게 공유는 필수다.

입시반영

진로연관 담당교사에게도 입시목표 및 진로목표 공유가 필요하다. 
또한 방과 후 학교 수업 참여 내용도 기재 가능하다. 

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 
외고/국제고를 제외한 학교에서는 입시에 반영하기에 
각 교과목에 대한 활동 중 기입되지 않은 것이 있다면 반드시 추가가 필요하다.


실제 학생부 예시  

해 설

중학교 자유학기의 교과학습발달상황 교과목 성적란은 성적처리를 하지 않고
공란으로 두며,
 모든 학생에 대해 ‘세부능력 및 특기사항’란에 서술식으로 입력한다.

중학교 자유학기의 선택 프로그램을 교양교과로 편성하여 입력하는 경우, 교과는 ‘선택’,
과목은 ‘자유학기ㆍ인문사회’ ‘자유학기ㆍ탐구’, ‘자유학기ㆍ예술체육’, ‘자유학기ㆍ교양’ 중의
하나로 입력하되, ‘이수시간’은 계획된 시간을, ‘이수여부’는 P를 입력한다.

고등학교의 경우 고교-대학 연계 심화과정(UP)을 입력할 수 있다.

선생님 인터뷰  

과목 담당선생님

중간/기말고사가 끝나 성적 처리가 마무리된 후
과목 담당 교사가 입력하는 영역으로,
과목 담당 교사가 입력 여부를 자체적으로
판단하는 항목이에요.

담임선생님1

학교마다 성적(예: 상위 5% 이내)으로
입력하는 경우도 있지만 수업태도, 발표력,
과제물 발표 등이 좋은 학생들은 성적이 조금
부족하더라도 충분히 입력해 줄 수 있어요.

담임선생님2

교과 수업, 수행평가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한
 활동 경험이 있다면, 자신의 활동 과정

(선생님께 칭찬받은 내용, 발표 내용 등)을
기록해놓고 이것을 근거로 과목담당선생님께
부탁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
입학담당관 인터뷰  

W A R N I N G

성적 상관없이 열정과 잠재력만으로
 평가 가능하다는 발상은 위험합니다

B A S I C

학생부의 다양한 영역 가운데
 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영역은
 교과영역!

E F F O R T

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해 학생의
교내 학습 충실도와 학업적 노력 과정
 엿볼 수 있습니다